본문 바로가기
오늘 뭐 읽지

[책/에세이] 에세이 만드는 법, 이연실

by 호랑. 2021. 7. 7.
728x90

에세이 만드는 법/이연실/유유출판사/밀리의 서재/ 크레마 그랑데

 

이연실 작가의 ≪에세이 만드는 법≫을 읽었습니다. 유유 출판사의 에세이는 비교적 얇은 두께에 전문적인 지식을 가득 담아 평소에도 자주 접하곤 했는데요, 이번만큼 즐겁고 재미있게 읽었던 적이 있을까 싶습니다. 아무래도 관심분야의 이야기이기 때문이겠지요. 저는 에세이 쓰기에 관심이 많습니다.

 

알고자 하는 영역의 일을 그 영역에서 직접 뛰어다니시는 분의 경험으로 알게 되니, 마치 현장에서 함께 뛰기라도 한 것처럼 생생하게 배워갈 수 있었습니다. 작가님의 긍정적이고 명랑한 기운을 건네받아서 더 효과가 좋았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열정적으로 일하는 사람이 있었다니. 세상 사람들이 다 돌아볼 수 있을 만큼 커다란 박수를 치고 싶었습니다.

 

에세이를 대하는 작가님의 태도가 유독 기억에 남습니다. 이런 편집자에게 자신의 이야기를 파는 건 정말 기쁜 일이 되겠다며, 저 역시 저의 이야기를 조금씩 더 풀어볼 용기가 생겼습니다. 에세이는 얼마나 가까우면서도 먼 장르의 글이던가요. 저는 이 책을 읽고 에세이라는 장르의 의미를 새롭게 새기게 되었습니다.

 

≪라면을 끓이며≫, ≪걷는 사람, 하정우≫, ≪미친 사랑의 서≫ 등 익히 아는 책들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김언수 작가님의 편지도 정말 좋았고요. 내상을 입을 수밖에 없는 숙명을 견디며, 그럼에도 사랑하며 편집자들에 대해 곰곰 생각해볼 수 있던 시간이었습니다. 한 권의 책이 어떻게 제 손에 들어오게 되는지도 새삼 돌이켜보게 되었습니다.

 


 

˙ 작가의 상처와 기억을 ‘뜯어고치지’ 않습니다.

˙ 나는 종종 바깥에서 비문학 편집자 혹은 비소설 편집자로 불리곤 하는데, 나는 이 호칭이 별로 내키지 않는다. 아니, 실은 일종의 모욕감마저 느낀다. 에세이가 왜 문학이 아니란 말인가? 시와 소설이라는 완결된 형식 너머의 수많은 자유로운 산문은 결코 문학이 될 수 없단 말인가?

˙ 내가 열렬하게 좋아하고 잘해 낼 수 있는 이야기만 책으로 만든다. 그 모든 실패와 실망에도 불구하고 살아가며 사랑하며, 나는 결국 작가의 삶과 생황을 책으로 만드는 이 일을 계속할 것이다.

˙ 에세이는 사전 지식이나 정보가 필요 없는 ‘사람’이야기이고 일상 이야기이다. 누구에게나 열려 있고 언제 봐도 부담스럽지 않은 에세이의 이 넓은 품과 일상성을 나는 사랑한다.

_이연실, ≪에세이 만드는 법≫

 

 

 

 

 

 

 

728x90

댓글